달력

42024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요즘에 좋은 앨범이 많이 발매된 것 같다. 이 앨범 저 앨범 들어보면 기분이 절로 좋아진다.

No Reply는 저번 '라라라' 방송에서 '남과 여 그리고 이야기...'라는 앨범이라는 컴필레이션 앨범을 들고
나왔을 때 '조금씩, 천천히, 너에게'라는 곡으로 나를 매혹시켰던 밴드이다.
절묘한 비트, 그리고 순수한 마음과 설레임의 순간을 표현하는 가사. 정말 훌륭한 곡이다!

알고 보니 이 그룹은 아직 정규앨범조차 발표하지 않은 밴드였던 것이다.
어찌 그들의 정규 1집을 기대하지 않을 수 있을까?

혹자는 그들을 '90년대의 감성'이라고 표현한다.
그래서 내가 기억하는 90년대의 감성은 무엇일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90년대는 한국 음악의 '춘추 전국 시대'가 아니였을까 싶다.

신승훈, 김건모, 서태지, 듀스, 타이거 JK, 이승환...
발라드, 레게, 랩&힙합, 트랜스... 많은 장르가 도입되고 또 신선한 시도에 많은 갈채를 받았었다. 
그들의 음악도 좋았지만 내가 마음을 정말 움직였던 이들은 윤상과 손무현이었던 것 같다.

'90년대 감성'라는 표현이 윤상의 감성을 지칭하는 것이라면 No Reply는 뭐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사실 엄연히 다른 것 같다. 비슷한 점이라는 것은 웰메이드 음악, 그리고 음악이 자아성찰적이다는 것,
회상을 연상하는 몽환적인 음악이 많다는 것인 듯 싶다. 이렇게 말하고 나니 많이 비슷한 것 같기도...
내가 다르다고 말하는 이유는 음악적 성향이 비슷할 뿐 윤상의 감성과 No Reply의 감성은 많이 다른 것 같다.
요즘은 가수가 워낙 많다보니까 이런 비슷한 성향을 가진 가수들은 정말 많다.
루시드 폴, 재주소년, 마이앤트 메리 등등은 그런 의미에서 비슷한 성향은 아닌가?
하지만 이 모두가 감성이 같은 건 아니다.

No Reply 1집 Road는 내 기대에 충분히 부흥한 앨범이긴 하지만 뭐랄까 너무 무난한 감이 없지 않아 있긴 하다.
타이틀 곡이 '그대 걷던 길'인 점도 많이 그런 생각이 들게 한다. 이 곡은 너무 무난해서 이펙트가 느껴지지 않는 곡인 것 같다.
이승환의 느낌이 많이 나는 것도 사실이고..

오리지널리티가 느껴지는 곡은 '끝나지 않는 노래', '흐릿해져', '바람은 어둡고'인 것 같다.
하지만 내가 이 앨범에서 가장 좋아하는 곡은 'Fantasy Train'이다. 뭐 지금이 여름인 게 한 몫하기도 한다.

이 앨범은 No Reply가 어떤 음악을 할 것인지 그 역량을 보여주는 의미로 좋은 앨범이라고 생각한다.
적어도 한동안 이 앨범을 곱씹어보며 계속 들어볼만한 앨범이니까...

ps. 그나저나 이 밴드도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 입상자이던데... 이 대회 입상자는 하나같이 정말 훌륭하다.
항상 새로운 좋은 가수나 그룹을 알게 되어 검색해보면 거의 유재하 음악 경연대회 입상자이니 원...
이건 무슨 조화이려나?
Posted by 의문의 몽상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