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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전 스포일러입니다.)

2004년작 '아무도 모른다'로 사회의 서글픈 한 단면을 보여줬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

그의 담담한 표현방식과 주제의식을 너무 좋아했다.
(내가 본 최고의 일본영화가 아니였나 그렇게 생각한다.)

벌써 세월은 훌쩍 지나고 그 후 그에게 차기작 몇 작품이 있다는 것을 몇 달전에 알 게 됐다.
그리고 이제서야 다시 그의 이야기속으로 들어가본다.

이 영화를 보면서 생각하게 된 점은,

사람의 모습은 왜 이렇게 이율배반적인가!

그것이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위함일까 아니면 자신을 감추기 위함일까?
이렇게 사는 것이 적절한 것인가 또 나 자신의 모습은 어떠한가이다.

바다에서 한 소년을 구출하고 익사한 한 의사가족의 장남을 위한 제를 지내려고 사람들은 모여든다.

각기 다른 생각과 의도를 가지고 그 집을 찾아온 사람의 겉모습과 내면의 다름을 보면서
섬뜩함을 금치 못했다. 하지만 이게 더 섬뜩할 수 밖에 없는 건  너무 당연한 현실적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서글프다.

온화하고 사람 좋아보이지만 타산적인 딸과 사위.
아무렇지 않은 듯 보이지만 과거의 기억에 대해서 부모님에게 서운함을 표현하지 못하는 차남과 며느리.
재미있고 평범해보이지만 독한 분노와 계산적인 모습을 속에 숨긴 어머니.
고집스럽고 답답하지만 사실은 속깊고 과거를 애뜻하게 바라보는 아버지.

그리고 아직은 순수한 아이들.

어떻게 보면 지극히 평범한 이들의 엇갈림을 바라보면서 느끼는 것은 그들의 모습에 대한 안타까움과
결국 후회가 남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역시 삶에는 후회라는 게 남는다.
하지만 그래도 그것이 조금이나마 적어지도록 최선을 다해봐야겠다.

처음 오프닝에 영화를 보면서 의사 아버지가 산책을 나가는데 구름다리를 한참 쳐다보다 지나간다.
영화는 나중에 그곳이 장남이 죽은 곳이라는 곳을 넌지시 알려준다.
아버지의 그 애뜻한 마음에 살짝 감동했다.


걸어도 걸어도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2008 / 일본)
출연 아베 히로시, 나츠카와 유이, 유, 키키 키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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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의문의 몽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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